ETF 배당금 배당락 2020년 기준일
연말 주식 배당금에 대한 이슈가 뜨거워지는 2020년 12월 올해의 마지막 달 입니다. 주식 연말 배당금이나 배당락에 대해서는 많이들 익숙 하실텐데요. 올해 좋아진 지수로 ETF 배당금 배당락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ETF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주식을 담아놓은 바구니이기 때문에 바구니에 담겨있는 주식 중 배당이 나오는 주식이 들어있다면 당연히 배당을 하게 되는데요.
ETF로 배당금이 들어오고 들어온 배당금을 투자자들에게 나누어 주게 되는것이죠. 이렇게 들어온 배당을 보유자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분배금이라고 합니다.
증권시장에 상장 된 회사 중에는 분기별 배당을 하는 곳과 연말 결산으로 연말 배당금을 주는 곳이 있는데요. 그렇다고 모든 기업이 배당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연말 결사는 하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연말 배당금이 사실상 제일 이슈가 되기 마련인데요. ETF 배당금도 마찬가지로 연말이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말 배당은 그해 마지막 거래일 2일 전에 주식을 들고 있는 주주들을 기준으로 연말 배당금을 주게 되고 그 배당금은 다음해 4월쯤 계좌로 입금해주게 됩니다. 올해의 연말 배당금 기준일은 2020년 12월 28일 월요일입니다.
그러니 사실상 배당을 하는 주식이 담겨 있는 ETF를 내가 매수해서 들고 있으면 4월쯤에 계좌로 배당금 지급 즉, 분배금을 해주는 것이죠. 이렇게 돈을 다 나누어주고 나면 그 다음날은 분배락이라고 ETF가격이 떨어져서 거래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