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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 관한 과거 연구

by 궁금증해결소 2020. 3. 16.

전자상거래에 관한 과거 연구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기초한 인터넷의 보급은 디지털 경제 및 네트워크 경제의 가속화를 통해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전자상거래의 출현이다.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에서 이

루어지는상거래인전자상거래(e-Commerce)는웹(WWW)과 WAP(WirelessApplication Protocol)기술의 발전에 의해 향후 급속히 성장할 전망이다.


일부 미래학자들은 2010년 경에 전자상거래가 기존의 전통적 상거래를 능가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따라서 OECD 및 미국 등 선진국을 비롯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정부기관, 업계, 학계 등이 전자상거래에 관한 광범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현황분석이나 단순회귀분석에 그치고 있어 전자상거래 시장의 구매패턴에 대해 정확히 알수 없는 실정이고, 전자상거래로 인한 다양한 경제적 변화를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의 시장분석에 적합한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해 컨조인트 분석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컨조인트 분석 방법은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시장세분화를 가능하게 하며,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파악할 수있어 시장에서의 제품 포지셔닝을 하는데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에서 컨조인트 분석의 개요를 설명하고, 연구진이 전자상거래 시장분석을 위해 최근 실시한 컨조인트 분석을 예로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Ⅳ장에서는 본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을밝히고자 한다.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실험설계에 의해 구성된 다속성자극물(multiattribute stimuli)1)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수리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제품이 갖고 있는 속성(attribute) 하나 하나에 고객이 부여하는 효용(utility)을 추정함으로써, 그 고객이 선택할 제품을 예측하기 위한 기법이다. Hair, Anderson, Tatham and Black(1995)에 의하면 컨조인트 분석은 응답자가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선호를 어떻게 나타내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특별하게 사용된 다변량기법(multivariate technique)이라고 정의한다. 즉 소비자가 원하는 속성을 분석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을 최적으로 구성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컨조인트 분석은 특정대상의 속성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이들이 어느 정도 공헌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 분석은 각각의 독립변수(각 속성)가 전체의 종속변수(효용)에 가산적(additive)으로 공헌한다는 가정하에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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