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도입 원인
혁신확산 틀에 기초하여 중소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여행업의 전자상거래 도입요인에 대한 연구(Raymond, 2001)는 사업파트너의 영향과 환경의 불확실성이 환경적 특성의 중요변수로 나타났으며, 소유형태와 사업의 특성이 조직특성,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대이익 및 기술적 속성이 기술혁신 특성으로 나타났다. 이들 요인들 외에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유통 및 고객과의 의사소통 채널의 확보가 중요한 도입요인으로 분석이 되었다. 태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 도입요인에 대한 분석에서는 조직특성 변수로 최고경영진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지원과 IT부서의 존재여부가, 기술특성변수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대이익과 기술혁신에대한 조직의 기대수용성이, 그리고 환경특성 변수로 산업계의 경쟁강도가 중요요인으로 파악되었다.
혁신확산이론의 틀을 사용한 우리나라의 연구로서 정인근(2001)은 중소기업의 환경특성요인, 혁신특성요인, 조직특성요인, 학습특성요인 및 정책특성요인을 이용하였다. 환경특성변수로는 산업유형, 경쟁압력, 영향력, 환경 불확실성, 수직적 연계, 정보 집약도, 경쟁강도를, 혁신특성변수로는 호환성, 복잡성, 상대적 우위, 비용효과를, 조직특성변수로는 기업가정신, 혁신선도자, 정보시스템 성숙도를, 학습특성변수로 경과된 시간, 교육을, 마지막으로 정책특성변수로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기술전략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경요인 중에서는 환경 불확실성이, 혁신요인 중에서는 호환성과 상대적 우위가, 조직요인은 모든 변수가, 학습요인은 경과된 시간 마지막으로 정책요인은 두 가지 모두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일 등(2004)은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한 조직간 시스템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혁신, 환경, 조직의 세 가지 특성요인으로 분류하여 실증조사를 하였다. 분석결과 혁신특성에서는 상대적 이점, 적합성, 지각된 위험요인 등이, 환경특성에서는 산업압력, 환경불확실성, 거래파트너의 영향력 등 조사변수 모두가 조직특성에서는 재무비용이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조직간 시스템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uan and Chau(2001)는 EDI를 사용하는 중소기업과 그렇지 않은 중소기업의 비교연구에서 중소기업의 EDI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술, 조직, 환경으로 분류하여 기술적 요인은 EDI의 직간접적 이익에 대한 인식, 조직적 요인은 재무적 비용에 대한 인식 및 기술적 능력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였고 환경적 요인은 Iacovou 외(1995)가 사용한 변수와 추가적으로 정부의 압력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간접적 이익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두 집단의 차이가 없는 반면에 직접적인 이익에 대한 인식은
EDI를 사용하는 중소기업이 그렇지 않은 중소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EDI를 사용하는 중소기업은 사용하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EDI사용과 관련된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게 느끼며 기술적 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이용한 연구(Grandon and Pearson, 2004)에서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조직의 준비성, 외적요인, 인지된 사용의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등이 나타났다.
조직의 정보기술 도입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의 또 다른 접근법은 그 요인들을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나누는 것이다. 내적요인들은 크게 기업의 특성, 기업의 기술경험 및 기술에 대한 자세, 기업의 전략이 될 수 있고 외적요인은 산업계수준, 거시경제수준 및 국가정책수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인터넷 수용 결정요인을 분석한 연구결과 과거 기술사용 경험 및 고객서비스에 대한 압력이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인터넷을 구현하고 전자상거래를 하도록 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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