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과거동향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여러가지 면에서 강조되고 있고 오늘날 우리나라 경제에
서도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1997년 자료에 따르면 OECD회원국의 기업 중 중소기업은 95%
이며 총 고용의 60내지 70%를 중소기업이 담당하고있다. 미국의 경우 1997년 자료를 보게 되면 새로 만들어지는 고용의 2/3와 국가 총 생산의 39%를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기술혁신의 반 이상이 또한 중소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2004년 중소기업협동조합에서 발간한 중소기업현황에 따르면 2002년 현재 전체 사업체 수는 99.8%에이르고 종사자 수의 비율도 86.7%에 달하고 있다.
제조업체만 살펴보더라도 제조업체 고용의 76.9%에달하고, 부가가치 비중도 51.7%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중요도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의비중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컴퓨터의 등장은 기업 활동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고 특히 마이크로컴퓨터의 사용은 중소기업의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기업경영에 대한 정보시스템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초기에 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경향의 큰 이유는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자원이 부족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힘들며, 의사결정의 구현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은 프로젝트를 선호하기 때문에 조직의 규모가 큰 대기업이 아니면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제대로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컴퓨터가격이 급속하게하락하고 실제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전산화 시킬 수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의사결정이 구현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오히려 대기업보다 정보시스템을 빨리 구축할 수 있다는 관점도 제기되었다(Malone, 1985).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이 발달과 더불어 관련 장비와 기술의 가격하락은 중소기업들이 비교적 용이하게 정보시스템을 구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경영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영향 대부분의 연구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중소기업 정보시스템의 구현 및 활용에 관한 연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간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정보화에대한 연구는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에 차지하고 있는 비중에 비추어 충분한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우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소기업청 정보화경영원의“2003년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평가”에 따르면 국내 1,572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정보화경영원의 평균점수는 100점 만점기준으로 49.2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식정보화 단계에 못 미치는 것은 물론 조직정보화 단계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정보시스템 상황은 대기업의 상황과는 매우다르고, 대기업정보시스템의 규모를 단순히 축소하여 중소기업의 정보시스템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언급이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등장은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기회와위협이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통로가 되며 경쟁력강화, 대량 맞춤화, 공급망의 단축, 비용절감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전자상거래로 인하여 시장진입의 장벽이 낮아지면서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 시장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중소기업은 매우 심각한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다. 중소기업들은 정보화의 새로운 국면인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주어진 기회와 위협요인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매우 심각한 처지에 빠져들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를 체계적 정리하고 향후 중소기업관련 전자상거래 연구의방향을 제시함으로서 학계의 연구가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목적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