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주요성공요인을 알아보면
많은 중소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구현하고 있으나 이들이 전자상거래로부터 기대한 만큼의 이익을 구
현하는 경우는 매우 적다(Lee et al., 1999). 이들 중소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구현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은 기술, 조직, 법률, 경제적요인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의 성공적인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는것이 필요하다.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을 찾기 위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의 연구에서 통관, 관세, 환거래, 선적 등이 전자거래 소매점이 해외로 진출하지 못하는 장애요인으로 나타났고 다른 장애요인으로는 거래당사자 간의 신뢰부족, 컴퓨터와 인터넷 접근의 애로, 전자지불시스템의 제약 등이 있었다. Gattiker, 외(2000)는 경제적 및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글로벌경제요인은 접속료와 온라인 구매에 필요한 가처분 소득이었으며 글로벌 문화요인은 업무관행 및 언어의 차이였다.
특히 언어의 차이는 단순한 번역이 똑같은 문화적 의미를 보장하지 못한다는 것이 드러났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로 문화적 이슈는 현지화(localization)의 중요성이 부각되게 하였다. MayerGuell(2001)의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의 구현에 있어서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는데 조직의 구성원이 전자상거래의 도입에 따른 업무과정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한다면 조직이 전자상거래의 효과를 충분히 얻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Sairamesh 외(2002)는 계약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Freeman(2001)은 계약과 더불어 지적재산권, 분쟁해결절차, 계약이행, 특허권이 있는 비즈니스프로세스의 사용, 상표권 및 저작권 등과 같은 여러 법률적 이슈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다. 이런 법률적 사안에 있어서는 전문가로부터 문서나 계약, 비즈니스프로세스에 대한 컨설팅을 받는 것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Castelluccio(2000)는 적절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회계정보 및 관계개요 유지, 좋은 사이트 내비게이선, 적절한 그래픽의 사용, 의사결정지원 및 의사소통시스템 제공, 쇼핑카트기술의 사용, 구매 후 배송시스템 감시, 신규고객의 확보 및 유지, 선물서비스 제공, 사이트 컨텐츠의 지속적 유지, 국제적 서비스 제공 및 다양한 유통채널의 통합 등을 중요성공요인을 파악하였다.
Amoro와 Sutton(2002)은 중소기업의 성공적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해서는 단기적 거래에 중점을 둘것이 아니라 웹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객에게 최상의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주장하였다.대부분의 중소기업에 있어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전략일 것이다. 최근에 중소기업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상호작용성은 다른 마케팅 방법이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차별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은 정보, 거래, 관계의 차원에서 고객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sao 외(2004)가 대만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이 B2B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은 내적요인으로 전자상거래를 도입한 목적이 마케팅 전략과 얼마나 일관성이 있느냐로 나타나고 있다. Tsao 외가 내적요인,정보기술 투자평가 및 이익실현, 정부의 지원 등 3개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구현 성공에 대한 인식을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하였고, 내적요인은 직원의 저항, 조직의 준비성, 마케팅전략과 인터넷의 통합, 최고경영진의 지원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구현의 만족도와 내적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마케팅 전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유사한 연구결과가 영국의 농업관련 산업계의 전자상거래 활용과 관련하여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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